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통신

구글 문서 다운시 다운로드 위치 원하는 폴더로 지정하는 방법

by Johblack 2021. 10. 30.
반응형

구글 문서를 로컬 PC로 다운로드하는데 문서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고요? 디폴트로 내 PC 다운로드 폴더로 저장되기 때문에 문서를 다시 원하는 폴더로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구글 문서를 다운 시 한 번에 원하는 폴더 위치로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롬 설정 고급 다운로드 선택 화면

 


구글 이메일 또는 드라이브 문서 다운로드 디폴트 위치를 원하는 폴더로 변경하기

구글 서비스 중에서 첨부파일을 주로 다운로드하는 서비스는 이메일인 지메일과 구글 드라이브이기 때문에 각각의 서비스에서 문서를 다운로드할 때 어느 위치에 저장이 되는지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1. 구글 이메일 첨부파일 다운로드 

구글 이메일에서 메일을 열고 메일 본문 하단의 첨부파일을 저장해봅니다.  이메일에서 첨부파일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아이콘이 보이며 클릭하면 기본 위치로 첨부파일은 저장됩니다. 

구글 이메일 첨부파일 확인 화면
구글 이메일 첨부파일 다운로드 클릭 화면

첨부파일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윈도우 PC의 경우 내 PC > 다운로드 폴더에 첨부파일이 저장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PC 다운로드 폴더에 저장된 파일 확인 화면 (윈도우 PC)

 

2. 구글 드라이브 첨부파일 다운로드 

구글 드라이브에서 문서를 하나 생성한 다음 다운로드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드라이브로 이동하고 내 드라이브 안에서 파일을 하나 생성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문서 생성 화면 

생성된 구글 문서를 다운로드하면 좀 전에 구글 이메일에서 첨부파일 다운로드된 위치와 동일한 위치에 파일이 다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 문서 다운로드 화면

다음과 같이 윈도우 PC에서는 내 PC > 다운로드 폴더 위치에서 이미 다운로드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문서 다운로드 위치 확인 화면


구글 문서 다운시 다운로드 전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 및 변경 방법

위의 테스트 결과로 구글 문서는 이메일이건 드라이브이건 모두 지정된 위치로 다운로드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희는 기본 위치가 아니라 앞으로 다운로드할 때 사용자가 위치를 지정할 수 있도록 변경하겠습니다.

 

1. 구글 크롬 설정 

구글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설정 메뉴를 눌러줍니다. 

구글 크롬 설정 클릭 화면

2. 구글 크롬 설정 고급 다운로드 메뉴 

구글 크롬 설정의 메뉴 중에서 고급 - 다운로드 메뉴로 이동합니다.

구글 크롬 설정 - 고급 - 다운로드 메뉴 선택 화면

 

 

3. 구글 크롬 다운로드 설정 변경 :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 

현재의 기본 고정 위치에서 "다운로드 전에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 슬라이드를 우측으로 밀어 설정해주면 됩니다. 

크롬 다운로드 전 파일 저장 위치 확인 설정 화면

자 이제는 다운로드 전에 각 파일의 저장 위치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정이 되었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구글 이메일이나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내 PC로 다운로드할 때 저장 위치를 확인해서 설정하시고 저장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크롬 다운로드 전에 파일 저장 위치 확인 설정 후 문서 다운 테스트 

지금까지의 설정으로 구글 문서 다운 시 내가 저장할 위치의 확인이 가능한지 바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첨부파일이 있는 구글 이메일 하나로 테스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첨부 파일이 있는 이메일 하나를 열어서 첨부파일의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메일 첨부파일 다운로드 선택 화면

다운로드를 선택하여 클릭 시에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위한 창이 열리는지 확인하세요. 이제 내 PC에서 원하는 폴더를 찾아 해당 파일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더 이상 지금까지의 디폴트 저장 위치였던 내 PC > 다운로드 폴더도 바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화면 


지금까지 구글 문서 다운시 다운로드 위치를 원하는 폴더로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 조건 하에서 설명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구글 관련 글 바로가기 

[IT 인터넷 통신] - 구글 계정 사용 중지 시 복구 조치 방법 (복구 자격 요건 부합 확인 및 본인 인증 필요)

 

구글 계정 사용 중지시 복구 조치 방법 (복구 자격 요건 부합 확인 및 본인 인증 필요)

구글 계정을 추가로 만든 다음 로그인을 할 수 없는 사용 중지된 구글 계정에 대해 조치하는 방법은 구글로 이메일로 보내 본인이 사용할 이메일이라는 것을 확인해주면 구글에서 조치한 답변

johblack.tistory.com

[IT 인터넷 통신] - 구글 크롬 브라우저 자동 로그인 설정 유지하는 방법 (모든 창이 닫히면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삭제 설정 해제)

 

구글 크롬 브라우저 자동 로그인 설정 유지하는 방법 (모든 창이 닫히면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 브라우저를 새로 열 때 마다 로그인을 다시 해야하는 불편을 겪고계신 분들이 있으신가요? 브라우저를 닫고 다시 브라우저를 열 때 이미 로그인을 했

johbla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