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국세청 환급금 조회 방법 (카카오 알림톡 카카오페이 내문서함 국세 통지서 열람하기)

by Johblack 2021. 6. 22.
반응형

오늘 국세청에서 발송한 전자문서가 도착했다는 카카오 알림톡 안내를 받았는데요. 6월 종합소득세 신고에 따른 환급금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되고 그럼 얼마의 국세청 환급금이 발생했는지 관련 내용 조회 및 열람하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
국세청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 및 환급 화면

그런데 실제 국세청 환급금의 입금은 하루 전인 어제 입금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만, 국세청 알림 톡은 하루가 지나서 왔네요. 왜 하루 늦게 오는지는 국세청 내부 업무 기준인지 모르겠으나 종합소득세 관련 국세청 환급금의 지급 수령 그리고 국세환급금 계좌 지급 안내문까지 수신하여 작년의 종합소득세 신고는 이제야 마무리된 것 같아 기분은 좋습니다. 


[국세청] 국세 환급금 지급 안내 카카오 알림톡 

 카카오 알림톡으로 수신한 국세청에서 보내준 톡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세환급금 지급안내 카카오 알림톡
[국세청] 국세 환급금 지급안내 카카오 알림톡 문자

 

 

국세 환급금 카카오 알림톡 내용

카카오 알림톡의 주요내용은 제가 6월말 신고했던 종합소득세에 대해 환급금이 있어 환급계좌로 국세 환급금을 지급했다는 내용입니다.

OOO님 귀하 국세 행정에 항상 협조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귀하가 신고한 환급계좌로 국세환급금이 지급되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안내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문의전화 :
- 환급금 결정 내용, 환금 계좌 신고 관련 02-2650-9467
- 환급금 수령방법, 지급일 관련 02-2650-9262

- 보낸 이 : 국세청
- 받는 이 : OOO
- 내용 : [국세청] 국세 환급금 지급 안내
- 열람 가능시간 : 2021/12/20 23:59까지
- 국세상담센터 : 126

제 환급계좌로 국세환급금이 지급되었다는 것은 알겠는데, 

열람 가능시간이 12월 20일까지 정해져 있다고 하는데 왜 기간이 정해져 있는지는 알 수 없네요. 아마도 카카오페이 전자문서에서의 열람가능기간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국세 환급금 지급 열람하기

PC 카톡으로는 열람이 안되고요. 핸드폰 카카오를 통해서만 열람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제 핸드폰 카카오 알림 톡 아래에 보이는 "열람하기"를 눌러보겠습니다.

바로 PAY 지문인증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저는 이미 등록된 제 지문으로 인증을 완료하였습니다.

국세환급금 열람하기 카카오페이 지문인증
국세 환급금 지급 안내 열람하기 및 카카오 PAY 지문인증 알림톡 화면


국세환급금 계좌 지급 안내문 통지서 

열람하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국세환급금 계좌지급 안내문" 이란 제목의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역시 예상한 대로 6월 종합소득세 신고에 따른 환급금 지급임을 알 수 있습니다. 

 

환급금 권리자 부분에는 저와 관련된 개인정보가 조회되기 때문에 해당 환급금 지급 건이 저와 관련된 것인지 확인합니다. 

국세환급금 지급내역에는 환급 관서(OO세무서장), 환급사유, 제목, 환급금 등의 내용이 표시됩니다.

  • 환급사유 : 공제초과
  • 세목 : 종합소득세 과세 시간 20200101 ~ 20201231
  • 환급금 : \303,050원

카카오페이 내문서함 계좌지급 안내문
카카오페이 내 문서함 국세환급금 계좌지급 안내문 화면

 ※ 귀하에게 미납된 세금이 있는 경우에는, 미납된 세금에 납부(충당) 한 후 잔액이 환급되며, 충당금액의 상세한 내용은 따로 보내드리는 국세환급금 충당 통지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세환급금 안내문에는 미납된 세금이 있는 경우는 환급금에서 충당하기 위해 미납세 금액만큼 제외한 후 잔액만 환급해준다고 하니 종합소득세 환급금도 미납세금이 있으신 경우에는 국가가 먼저 추징해가는 방식이라 마음대로 사용하지는 못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 알림 톡 문자를 통해서 카카오페이 내 문서함으로 전달된 국세청 국세 환급금 지급 안내 전자문서 통지서를 수신하고 국세환급금 계좌 지급 안내문을 열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융 세금] -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및 홈택스 연장 운영 (20년 귀속 21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일정)

[금융 세금] - 특별세액공제가 표준 세액공제보다 더 큰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 작성 완료 단계 세액공제명세서 공제/감면 세액 점검 오류 발생 및 조치)

[금융 세금] - 홈택스 내비게이션 도입 (종합소득세 신고 납부를 도와주는 Hometax Navigation 세금 신고 길라잡이)

[금융 세금] - 홈택스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 대상자 기본 신고서 유형 변경하는 방법

[금융 세금] - 홈택스 회원가입 및 로그인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가입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