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통신

티스토리 구글 검색 잘되게 하는 법 (구글 서치 콘솔-사이트맵 제출 )

by Johblack 2021. 1. 9.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빈센조의 IT 다이어리입니다. 

 

이전 시간에는 티스토리의 구글 검색을 잘되게 할 수 있는 방법들 중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생성한 HTML 태그(메타 태그)를 티스토리의 스킨 편집을 이용하여 등록해주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HTML 매타태그"를 이용하는 방법은 이전 글을 참조하세요. 

--> 티스토리 구글 검색 잘되게 하는 법(구글 서치 콘솔-메타태그 이용)

 

이번 시간에는 구글이 티스토리의 사이트 맵(Site map) 정보를 이용해서 여러분들의 사이트에 있는

파일들과 관계를 좀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사이트 맵을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사이트 맵 수동 등록 
  2. 티스토리 사이트 맵 자동 연동 (티스토리 플러그인 사용)

1. 티스토리 사이트 맵 수동 등록 

티스토리에서 사이트 맵 정보를 확인한 다음 구글 서치 콘솔에 수동으로 등록해주는 방법입니다. 

 

우선, 본인의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갑니다. 아래와 같이 블로그관리 홈에서 왼쪽 메뉴 리스트를 보시고 '관리' 메뉴 밑에 있는 '블로그' 메뉴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블로그관리 홈

 

블로그 설정과 관련한 내용을 확인하시면 중간쯤에 "주소 설정"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이트 맵"주소를 확인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블로그 주소 설정 화면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본인 블로그 "기본 도메인" 정보 https://******. tistory.com의 오른쪽에 있는 sitemap.xml 이란 파일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소 설정에 있는 사이트맵 주소 확인 --> https://******.tistory.com/sitemap.xml 파일명만 복사하셔도 되고 파일명이 길지 않으니 그냥 머릿속으로 기억하셔도 됩니다 ^^

 

※ 사이트맵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의 사이트맵 알아보기 링크를 참조하세요.

 

다음은,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 화면에서 해당 속성(도메인)을 선택해주시고 좌측 중간쯤에 위치한 '색인' 메뉴의 하위 메뉴 중에서 'Sitemap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화면처럼 저의 경우는 속성 정보가 https://*******. tistory.com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Sitemaps 메뉴

 

Sitemaps 메뉴를 클릭 시 입력을 위한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 항목에 보시면  사이트 URL/ 오른 쪽에 "사이트맵 URL 입력"이라고 돼있는 빈칸이 있는데요

Sitemaps 새 사이트맵 추가 입력

 

이제 빈칸에다가 아까 티스토리에서 확인하셨던 사이트 맵 파일명(sitemap.xml)을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Sitemaps 새 사이트맵 xml 파일 추가 제출

 

'제출' 버튼을 누르면 확인하는 약간의 시간을 거쳐 완료되며 다음과 같이 구글에서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처리하고 변경사항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향후 문제시 알림 주겠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Sitemaps 새 사이트맵 제출 완료

 

이상과 같이 티스토리 사이트맵 정보를 구글 서치 콘솔에 수동으로 추가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 1월 8일 : IT Diary 블로그 사이트 맵 등록

 - 4월 8일 : 오십에 블로그 사이트 앱 추가 등록 

구글 서치 콘솔 Sitemaps 제출된 사이트맵 정보 확인

 

제출된 사이트맵 정보는 좌측의 'Sitemap' 메뉴를 통해 항상 다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계속해서 새로운 사이트맵을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 티스토리 사이트 맵 자동 연동 (티스토리 플러그인 사용)

수동 등록은 티스토리에서 확인한 Sitemap 파일명을 구글 서치 콘솔에 입력하는 방식이지만 티스토리 "플러그인" 기능을 활용하여 사이트 맵을 자동 등록하는 방법을 추가로 확인하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서 좌측 메뉴 중 "플러그인"을 찾아 클릭합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메뉴 화면의 본문에서 "Google Search Console"을 찾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플러그인 메뉴

 

다음과 같은 "구글 서치 콘솔 PC 모바일 관리 및 통계" Pop-up이 뜨면 '설정 방법'에 적혀있는 순서대로 내용을 한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설정 방법

  1. 계정 연결하기로 서치 콘솔을 사용할 구글 계정에 로그인해주세요.
  2. 블로그 등록 및 사이트맵 제출을 위해 권한 요청에 '허용'을 클릭해주세요.
  3. 화면 오른쪽 아래의 '적용' 버튼을 누르시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계정 연결하기

 

상기의 순서에 따라서 먼저, 중간에 위치한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본인이 사용할 구글 계정을 선택하여 주세요. 

구글 계정 선택 화면

 


1)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서치 콘솔 최조 계정 연결하기의 경우

구글 계정을 하나 선택한 다음부터 TISTORY에 권한 부여하는 과정은 3가지 단계로 진행되며 필수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거부하면 진행이 되지 않습니다.

TISTORY에 권한 부여 (1/3)

 

TISTORY에 권한 부여 (2/3)

 

TISTORY에 권한 부여 (3/3)

 

TISTORY에 권한을 부여하는 단계가 끝나면 다음과 같이 선택사항을 확인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선택사항이긴 하나 추후 관리에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체크를 해제하지 않고 그대로 둔 상태에서 '허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TISTORY 선택사항 확인

 

'허용' 버튼을 클릭하면 티스토리의 구글 서치콘솔 화면 하단의 '적용' 버튼은 검은색으로 활성화되어 클릭하면 마무리가 됩니다.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계정 연결하기 적용

 

2)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서치콘솔 계정 연결하기가 최초가 아닌 경우(두 번째 블로그부터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구글 서치 콘솔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두 번째부터 이후 만든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하는 경우는 상기의 1) 번 권한 부여 과정은 생략됩니다.

 

계정 연결하기 이후 '적용' 버튼은 비활성화되고 "해제" 버튼이 추가로 생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계정 연결하기 완료된 모습

 

'적용' 버튼을 클릭한 다음 플러그인 메뉴를 통해 전체 플러그인에 대한 사용현황을 조회하면 아래에서와 같이 "Google Search Console"이 '사용 중'으로 상태가 변경되어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서치콘솔 사용중 상태 변경

 

이상 지금까지 티스토리의 구글 검색을 잘 되게 하는 방법 중 Sitemap을 구글 서치 콘솔에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