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통신

줌 zoom 화상 회의 서비스 가입 및 초기 설정 방법

by Johblack 2022. 9. 28.
반응형

줌 zoom 간편 화상 미팅 서비스의 회원가입 및 로그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화상 회의를 시작하기 전 주요한 초기 설정 사항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줌 zoom 화상 회의 서비스 가입 및 초기 설정 방법 썸네일 사진
줌 zoom 화상 회의 서비스 가입 및 초기 설정 방법 (Johblack's IT Diary)


줌 zoom 간편 회원가입 및 화상 회의 전 초기 설정 방법

줌 zoom으로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zoom.us라는 도메인을 가진 zoom의 홈페이지 상단 우측에서 무료로 가입하세요 라는 버튼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줌 홈페이지 가입 버튼 확인 화면 사진
줌 홈페이지 가입 버튼 확인 화면 (zoom)

줌 ZOOM 가입 및 간편 로그인 절차
  • 인증 Verification 시작
  • 생년월일 확인 
  • 이메일 주소 입력 또는 다음으로 로그인
    • SSO, Apple, Google, Facebook
  • 계정만들기 클릭
  • ZOOM 가입 및 로그인 완료

줌 가입 및 로그인 방법 선택 화면 사진
줌 가입 및 로그인 방법 선택 화면 (zoom)

저는 ZOOM을 가입하는데 이메일을 입력하는 것이 번거롭다가 생각되어 간편 로그인 방법 중 구글(Google)을 선택했습니다. 이미 브라우저에 해당 구글 계정이 로그인 상태라면 바로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줌 zoom 화상 회의 시작 전 초기 설정 방법

처음으로 줌 로그인이 완료된 상태에서 zoom으로 화상 미팅을 시작하시기 전에 가장 먼저 할 일은 줌의 내계정 메뉴에서 개인 및 관리자로서 화상회의의 시작과 관리를 위한 초기 설정 사항들을 확인해서 업데이트해주는 것입니다.

  • 내 계정 메뉴
    • 개인
      1. 프로필
        •  (프로필) 편집 
          • 표시 이름 수정 : zoom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표시될 이름 (본인 풀네임 또는 닉네임으로 수정)
          • 회사, 부서, 직함, 위치 등 필요한 내용만 업데이트할 것
        • Personal(개인)
          • 전화, 언어, 표준시간대 등 확인
        • 로그인
          • 로그인 이메일 (편집 가능)
        • 기타
          • 일정 및 연락처 통합 : 일정 및 연락처 서비스 선택
            --> 구글 Google, 익스체인지 Exchange, 오피스 Office 365 중 선택 가능
      2. 개인 연락처
        • CSV 파일에서 업로드 가능함(엑셀 등으로 정리한 주소록 있다면 활용) 
      3. 설정
        1. 회의
          • 보안
            • 대기실
              • 참가자를 대기실에 두고 수락하는 과정을 사용할지 선택 (최초 비활성)
            • 초대 링크에 암호를 내장
              • 따로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고 한 번에 참가 (최초 활성)
            • 인증된 사용자만 회의에 참가
              • 회의에 참가 전 인증 필요 (최초 비활성)
            • 참가자가 호스트보다 먼저 참가 허용
              • 호스트 도착 전 참가자가 먼저 회의에 참여 허용 (최초 비활성)
              • 먼저 참가 가능한 시간 설정 가능(예시 : Participants can join 5분 before start time)
          • 회의 예약
            • 호스트 비디오 선택 (호스트 비디오 켠 상태에서 회의 시작)
            • 참가자 비디오 선택 (참가자 비디오 켠 상태에서 회의 시작 및 이후 변경 가능)
          • 회의 중(기본)
            • 채팅
              • 채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허용 : (최초 활성)
              • 참가자의 채팅 가능한 범위 지정 : (최초 모든 사람과 공개 및 비공개 채팅)
              • 사용자가 회의에서 채팅을 저장하도록 허용 : (최초 활성)
              • 비공개 채팅 : 다른 참가자에게 DM을 보낼 수 있도록 허용 (최초 활성)
              • 채팅 자동 저장 : 모든 회의증 채팅을 자동 저장 (최초 비활성)
              • 회의 채팅을 통해 파일 전송 : (최초 활성)
              • 화면 공유 : (최초 활성)
                • 누가 공유할 수 있는가 : (최초 호스트만) 
                • 다른 누군가가 공유 중 누가 공유할 수 있는가 : (최초 호스트만)
              • 화이트보드 (대표적)
                • 호스트와 참가자가 회의 중 화이트보드 공유하도록 허용
          • 회의 중 (고급), 이메일 알림, 기타
            • 내용이 많아 이후 내용은 생략함 (전체 내용은 ZOOM 홈페이지에서 확인)

상기 외에도 줌의 개인 설정과 관리자 관련한 설정과 관련해서 수많은 메뉴들과 설정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직접 필요한 기능을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확인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줌 초기 설정 화면


 

그럼 지금까지 줌 zoom 화상 회의 가입 및 초기 설정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구글 계정 등을 이용하여 간편하게 가입과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초기 설정 사항 중에서 꼭 필요한 것만 설정해서 화상 미팅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화상 회의 시의 채팅 글들을 미팅 종료 후에 참고하시거나 회의록과 같은 기록을 남기고자 하는 분들은 채팅 자동 저장 설정을 꼭 해두시면 편리합니다.


▶ 줌 및 웹엑스 화상 미팅 서비스 관련 글 바로가기

[IT 인터넷 통신] - 화상 미팅 줌 zoom 간편 회원가입 및 PC 설치 방법 

 

화상 미팅 줌 zoom 간편 회원가입 및 PC 설치 방법

줌 zoom 화상 미팅 서비스의 이용을 위해 간편 회원가입 및 PC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설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회원 가입은 구글 계정과 같은 간편 가입으로 무료로 가입이 가능하

johblack.tistory.com

[IT 인터넷 통신] - 웹엑스 화상 미팅 앱 다운로드 설치 및 무료 가입 방법 (Webex Meetings)

 

웹엑스 화상 미팅 앱 다운로드 설치 및 무료 가입 방법 (Webex Meetings)

시스코의 웹엑스 화상 미팅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무료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ebex meetings 명칭의 앱을 앱마켓에서 찾아 본 포스팅의 순서에 따라 회원

johbla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