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통신

내용증명 보낸 후 배송 진행상황 조회 및 도착상태 확인하는 방법 (인터넷 우체국 : 접수>제작>발송>도착)

by Johblack 2022. 2. 9.
반응형

내용증명을 써서 보낸 후 배송 진행상황을 조회 또는 도착 상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우체국의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 시 접수, 제작, 발송 및 도착의 단계별로 배송 처리현황을 조회하실 수 있어요.

인터넷 우체국 나의 내용증명 화면

 


인터넷 우체국 우편 증명서비스 내용증명 보낸 후 진행 및 도착 상태 확인 방법

먼저 노트북으로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를 찾아서 로그인합니다. 회원가입이 아직 안되어 있는 분들은 본 글 하단의 "인터넷 우체국 관련 글 - 홈페이지 회원가입" 관련 글을 먼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화면 (로그인)

인터넷 우체국에 로그인한 후 내용증명 서비스가 속한 메뉴를 다음과 같은 순서로 찾아갑니다. 

  •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 

 

인터넷 우체국 우편 > 증명서비스 > 내용증명 메뉴 찾아가기 

내용증명 메뉴 화면에서 나뉘어 있는 여러 개의 탭 메뉴들 중에서 '내용증명 신청', '내용증명 열람(조회)' 메뉴의 우측에 보이는 '나의 내용증명' 탭(Tap) 메뉴를 선택해서 클릭합니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화면 메뉴 구성 확인 (나의 내용증명 위치)

나의 내용증명을 눌러 들어가시면 접수일자 기준으로 약 한 달가량의 기간으로 온라인으로 작성해서 신청했던 저의 내용증명 신청 건들이 자동으로 조회됩니다. (오래된 건은 접수일자 기간 재설정 후 조회할 것!)

내용증명 조회 화면 (기간 검색)

자동으로 조회된 내용증명 건들을 보니 제가 찾고자 하는 내용증명 건이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건의 접수번호나 등기번호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클릭해서 팝업창을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접수번호 클릭 : 받는 분 현황

저의 내용증명 건들 중에서 한 건의 접수번호를 클릭하니 '받는 분 현황'이라는 팝업창 화면이 새로 뜹니다. 내용으로는 등기번호, 보낸 일자, 받는 분, 주소, 출력 여부 등의 정보가 조회됩니다. 

내용증명 받는 분 현황 팝업 화면 (Pop-up)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배송 전체 진행상황 조회 방법

다음은 내용증명을 보낸 다음 인터넷 우체국에서 배송 진행상황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내용증명의 접수번호가 아니라 등기번호를 클릭하시면 해당 내용증명의 배송 전체 진행상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내용증명 등기번호 클릭 : 국내우편 (등기/소포) 배송 조회

내용증명받는 분 현황 정보에서 내가 내용증명을 보낸 분이 맞는지 확인하신 다음 '내용증명 등기번호'를 클릭해주시면 국내우편(등기/소포) 배송 조회 팝업(Pop-up) 화면을 보실 수 있어요.

내용증명 국내우편 (등기/소포) 배송조회 팝업(Pop-up) 화면

내용증명의 처리현황은 최초 '접수' 단계에서부터 '제작 중', '제작 완료' 후 발송과 도착을 여러 우편집중국과 우체국들을 거쳐서 내용증명 수령인인 받는 분에게까지 도달되는 단계로 구성됩니다.

 

※ 상기 배송 진행상황을 보면 내용증명의 수령인인 받는 이에게 직접 배달이 완료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진행상황 관련 주의사항과 문의전화 

인터넷 우체국에서 내용증명을 배송 완료한 시간은 고객님이 실제 받으신 시각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조회서비스는 1년 미만의 우편물만 가능하다고 하니 보관이 필요하신 분들은 1년 안에 조회해서 pdf 파일 등으로 인쇄를 해서 보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우체국 우편고객센터(1588-1300)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우편고객센터 전화번호 : 1588-1300

지금까지 내용증명 보낸 후 배송 진행상황을 조회하거나 도착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우체국을 통한 내용증명 발송의 경우 접수> 제작> 발송> 도착의 단계별로 처리현황의 조회가 가능합니다. 


▶ 인터넷 우체국 관련 글 바로가기 (홈페이지/회원가입/메인 메뉴 구성 vs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IT 인터넷 통신] -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메인 메뉴 서비스 구성 확인 (epost.go.kr)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메인 메뉴 서비스 구성 확인 (epost.go.kr)

아직도 우체국에 가시나요? 오늘은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보고 메인 메뉴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우체국 서비스 구성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

johblack.tistory.com

[생활정보] - 인터넷 우체국으로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비대면 증명 서비스)

 

인터넷 우체국으로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비대면 증명 서비스)

내용증명을 인터넷 우체국을 이용하여 비대면 발송하는 증명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으로 내용증명 보내는 법을 시작하기 전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와 회원가입 관련한 내용은

fiftylov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