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Car

교통 과태료 범칙금으로 전환 하는 방법 (efine 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

by Johblack 2021. 7. 21.
반응형

교통 법규 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받았는데 과태료 벌금이 좀 과한 듯하여 범칙금으로 벌금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통 위반을 한 위반 운전자가 확인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았는지에 따라 범칙금과 과태료로 구분될 수 있는데요. 위반 운전자가 확인된 것으로 하면 위반 운전자에게 벌점을 부과할 수 있기 때문에 이파인 efine 시스템에서 과태료를 범칙금과 벌점으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벌점이 40점 이상이면 면허정지, 1년 121점 이상이나 3년 271점 이상이면 면허취소가 되기 때문에 본인의 벌점을 반드시 확인하시고 범칙금 전환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파인 efine 교통 법규 위반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하기 

먼저 어떤 교통 과태료가 저에게 부과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이파인 efine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하겠습니다. 찾아갈 efine (이파인)이라고 불리는 대한민국 경찰청에서 운영하는 교통 범칙금 및 과태료 온라인 납부 시스템의 정식 명침은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입니다.

이파인 efine 홈페이지 주소 url : https://www.efine.go.kr/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efine (이파인) 메인 화면

이파인 efine 로그인은 본 글 하단의 공동 인증서 로그인 방법을 이용하셔도 되고, 다른 인증방식으로 로그인하셔도 됩니다. 


이파인 efine 교통 범칙금 과태료 조회 후 범칙금 전환하는 방법

이파인에 로그인이 완료되면 본인이 교통 법규를 위반한 건이 있는지 조회하고 납부하기 위해서 메인 메뉴 중 "교통범칙금·과태료"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파인 교통법칙금·과태료 메뉴 클릭 하기

교통범칙금·과태료 - 미납 내역 조회 - 최근 무인단속내역

미납 내역 조회 메뉴에서 최근 무인단속내역 메뉴로 들어가 조회해봅니다. 역시나 1건이 조회되는데요. 영등포 쪽에서 무인 단속 카메라에 촬영되었거나 신고를 당한 것 같습니다. 

교통법칙금·과태료 - 미납내역조회 - 최근무인단속내역 화면

상세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반일시, 위반 장소, 위반내역과 영상단속 및 신고 이미지 촬영된 사진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보기에서 확인한 저의 위반 내역은 통행 구분 위반(중앙선 침범에 한함)으로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과태료 -> 범칙금 전환

그럼 이제 과태료 --> 범칙금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의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해보겠습니다. 

범칙금 전환 번튼 위치

과태료-> 범칙금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범칙금 요청 화면이 보입니다. 과태료 9만 원이 범칙금 6만 원(+벌점 30점)으로 변경되는 것이니, 3만 원 대신에 벌점 30점이 생기는 것으로 위안을 삼으려고 합니다. 

과태료 -> 범칙금 요청 화면

범칙금 요청 화면에서 다음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신 후 모두 "예"를 체크하시면 되고, 아래쪽에 보이는 "발급 요청" 버튼을 눌러 과태료-> 범칙금 전환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과태료-> 범칙금 전환 신청 화면 (내용 동의 요청)

자 그럼 지금까지 efine 이파인 경찰청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교통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상 건강한 생활과 함께 안전운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efine 이파인 인증서 로그인 방법 관련글 바로가기 

[자동차 Car] - efine 이파인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 공동 인증서 로그인 방법

 

efine 이파인 경찰청 교통민원 24 홈페이지 공동 인증서 로그인 방법

차를 운전하다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 과태료나 교통범칙금을 납부해야 되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만 납부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에 가실 필요 없이 2012년 1월부터 교통범칙금 및 과태료를 efine(

johbla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