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통신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잘되게 하는 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사이트 소유확인 )

by Johblack 2021. 1. 11.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부자아빠 조블랙의 황금책상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해서 티스토리의 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권을 확인하는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완료하신 이후에는 다음 포스팅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맵 제출"도 이어서 진행을 부탁드립니다.

2021.01.11 - [IT 인터넷]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잘되게 하는 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사이트맵 제출 )


티스토리 가입이나 티스토리 구글 검색 잘되게 하는 법은 아래의 링크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1/01/07 - [생활정보] - 티스토리 가입하기 (티스토리 시작하기 편)

2021/01/08 - [생활정보] - 티스토리 구글 검색 잘되게 하는 법 (구글 서치 콘솔-매타태그 이용 )

2021/01/09 - [생활정보] - 티스토리 구글 검색 잘되게 하는 법 (구글 서치 콘솔-사이트맵 제출 )



그럼 티스토리의 네이버 검색을 잘되게 하기 위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및 소유확인 편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내용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하였습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색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시작하기 
  3.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등록 및 소유확인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색 

구글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입력해서 검색을 실시합니다. 

실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네이버의 서치 어드바이저(Search Advisor) 메뉴이기 때문에 "서치어드바이저'로 검색해도 무방합니다. 

구글 검색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시작하기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시작)

아래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홈페이지 링크를 이용해서 들어가셔도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화면

NAVER Search Advisor에 접속하시면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가이트 오른쪽에 위치한 "웹마스터 도구"라는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과 같이 "서치어드바이저 이용 동의" 화면이 팝업(Pop-up)되는데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하시고 '확인' 바튼을 눌러주세요. 

네이터 서치어드바이저 이용 동의 화면


3.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등록 및 소유 확인 

다음은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관리 "사이트 등록"화면입니다. 


1) 사이트등록

최대 100개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화면

여기에서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고 입력창 우측에 보면 네모난 박스에 화살표가 들어있는 아이콘이 있는데 눌러줍니다. (저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시로 진행합니다.)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화면 (티스토리 예시)


2) 사이트 소유확인 시작

사이트 등록은 사이트 소유확인이란 화면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 중에서 선택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화면을 보시면 HTML 파일 업로드 방식을 권장한다고 되어있는데 저희는 티스토리에 반영할 거라 파일 업로드가 번거로워 보이니 HTML 태그를 이용하는 방식을 선택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소유확인 화면

위에서 사이트 소유확인 옵션 2개 중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 정보를 복사한 다음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하여 스킨 변경 메뉴를 클릭합니다.


3) 티스토리 스킨 변경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HTML 태그 입력)

지금부터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잠시 티스토리로 이동하셔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스킨 변경 

현재 사용중인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의 '편집' 버튼을 클릭해서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스킨 변경 (사용중인 스킨)

스킨편집에서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스킨 편집 (HTML 편집)

HTML 소스코드 편집화면에서 HEAD 섹션을 찾아서 안에다가 아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확인한 사이트 소유확인에서 복사한 HTML 태그 정보를 HEAD 센션 안에다가 붙여넣기 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마무리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스킨편집 HRML 코드 수정 화면 

저의 경우는 3~20번 라인사이가 HEAD 섹션에 해당되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복사한 문장이 들어가서 수정된 부분은 상기 화면에서 16번 라인에 해당됩니다. 

 수정이 완료되었으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눌러 수정반영을 완료합니다. 검은색으로 되어있는 적용 버튼이 흰색으로 변경되면 적용이 완료된 겁니다. 

 

이제 티스토리에서 할 일은 모둗 끝났으니 다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옵니다. 


4) 사이트 소유확인 완료 

마지막으로 할 일은 하단의 초록생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하는 일입니다.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 소유확인 화면 

소유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자동등록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절차를 진행합니다.

가이드에 따라 보안 글자 및 숫자를 입력한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보안절차 확인

'확인'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기가 잠시 출력되고 사라집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 완료 메시지

현재까지 진행했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의 사이트 등록과 소유확인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화면은 이전의 사이트 관리 화면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여기서 아래쪽의 사이트 목록을 보시면 등록한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조회되게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고구 사이트 관리 화면 (사이트 목록)

지금까지 티스토리의 네이버 검색 잘되게 하기 위한 준비의 하나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웹마스터 도구에서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고 소유자 확인을 완료하는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금번에 설명드린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잘되게 하는 법 사이트 소유확인에 이어서 사이트맵 제출도 바로 클릭해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01.11 - [IT 인터넷]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잘되게 하는 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사이트맵 제출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잘되게 하는 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사이트맵 제출 )

안녕하세요 부자아빠 조블랙의 황금책상 입니다. 오늘로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5일차가 되었습니다. 일일 방문수가 얼마 되지는 않으나 조금씩이라도 늘어나는 모습을 보며 추운 날씨에 잠시나

johblack.tistory.com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용법이라든지 그 이후의 사용현황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그럼 오늘도 부자아빠가 되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분들을 응원하며 이상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잘되게 하는 법 사이트 소유확인에 이어서 사이트맵 제출도 확인해주세요.

2021.01.11 - [IT 인터넷] -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잘되게 하는 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사이트맵 제출 )

 

▶ 티스토리 가입이나 티스토리 구글 검색 잘되게 하는 법은 아래의 링크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1/01/07 - [생활정보] - 티스토리 가입하기 (티스토리 시작하기 편)

2021/01/08 - [생활정보] - 티스토리 구글 검색 잘되게 하는 법 (구글 서치 콘솔-매타태그 이용 )

2021/01/09 - [생활정보] - 티스토리 구글 검색 잘되게 하는 법 (구글 서치 콘솔-사이트맵 제출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