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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잘못 보낸 돈 돌려받는 안전한 방법 (착오 송금 반환 요청 지원서비스)

by Johblack 2022. 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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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로 다른 사람에게 돈을 보내는 착오 송금에 대해 반환을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DIC 예금보험공사의 착오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를 이용해서 잘못 보낸 돈 되돌려 받으시기 바랍니다.

착오송금반환 지원서비스 홈페이지


착오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 착오 송금 반환 요청하는 방법과 절차

착오송금을 반환받기 위해서 다음 또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착오송금 반환 지원' 등의 검색어로 홈페이지를 찾아 접속합니다. KDIC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착오송금반환지원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메인 화면

접속한 착오송금 반환지원 시스템 홈페이지 로그인을 눌러주세요. 보안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다고 하면 바로 설치하신 다음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 시스템 홈페이지 로그인 화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면 공동 인증서 인증 팝업(pop-up) 화면이 나타나는데 인증서가 있는 위치를 하드디스크나 이동식 디스크로 지정해주시고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공동인증서 선택 및 암포 입력 확인 화면

착오 송금인 메뉴 

로그인이 정상 완료되면 상단의 Top 메뉴들 중에서 '착오 송금인' 메뉴를 눌러주세요. 착오 송금인 메뉴에서 반환 지원 신청하기를 이용하면 되고 가장 먼저 할 일은 신청대상 여부 확인입니다.

착오송금인 반환지원 신청하기 신청대상여부 확인 메뉴 화면

착오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를 통해 착오 송금한 돈을 반환 신청하는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진행됩니다.

  1. 신청대상 여부 확인
  2. 정보 입력 
  3. 전자 서명
  4. 신청 완료

착오송금 반환 신청 방법 및 상세 절차 

1. 신청대상 여부확인 

신청 대상여부 확인 화면에서는 총 6가지 항목의 질문에 대해 예, 아이오로 답을 선택해주셔야 자격 대상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착오송금일이 2021년 7월 6일 이후?
  2. 금융회사를 통해 반환 신청했으나 반환받지 못한 경우?
  3. 연락불가, 반환 거부 등으로 미반환 통보를 받았는지?
  4. 착오 송금액이 5만 원 이상 ~1000만 원 이하?
  5. 착오송금 관련 진행 중인 법적 절차가 없는지? (부당이득 반환 소송, 지급명령, (가) 압류 등)
  6. 개인적인 상거래, 개인 간 분쟁, 보이스피싱 등 사기에 의한 송금?

신청대상여부확인 진단항목 및 해당여부 선택 화면

6개의 질문에 해당여부를 선택하시면 확인 결과에 '대상'인지 아닌지 표기됩니다. 모두 대상으로 표기되면 '반환 지원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 공사의 회수비용 관련해서는 아래 내용 확인 바랍니다!)

착오송금 반환지원신청시 팝업 화면 내용

2. 정보 입력

신청대상 여부 확인 화면에서의 정보 입력 단계입니다. 착오 송금인 본인 신청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어요. 본인인 경우 바로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착오송금인 본인 신청 선택 (정보입력 단계) 화면

착오 송금인 본인 정보(성명, 주민번호, 휴대전화, 주소 등)인 개인정보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신 다음 '착오송금 내역' 부터 나머지 항목에 해당되는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착오송금인 본인 정보 : 자동으로 입력됨 (맞는지 확인하고 틀린 것만 정정!)
  • 착오송금 내역 : 착오로 송금한 보낸 사람과 받은 사람과 금액에 대한 내용
  • 증빙 서류 : 이체확인증 등 관련 자료 
  • 착오송금 유형/경위 : 착오 유형, 송금 방법 및 경위 등 
  • 수령계좌 확인

정보 입력 단계별 화면 

착오송금 내용은 착오 송금일, 송금 계좌정보, 착오 송금액 그리고 수취 계좌정보인 받은 사람에 대한 정보가 모두 정확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착오송금 내역 작성 화면

 증빙서류의 경우 이체확인증 등 아래에 리스트업 된 관련 자료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관련 서류를 pdf 문서나 jpg, gif 같은 그림파일로 만든 다음 파일 찾기를 통해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 송금계좌정보
  • 수취 계좌정보 (금융회사, 계좌번호 및 예금주)
  • 송금 일시(시간 포함)
  • 수수료 확인 가능한 자료

증빙 서류 첨부 화면

착오 송금 유형 및 경위 항목에서는 송금방법, 착오 유형, 송금 경위 등 사실에 근거해서 정확한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내용이 많기 때문에 금융회사나 수취인에 대한 진행사항 기록도 필요합니다.

착오 송금 유형 및 경위 입력 화면 (송금 방법 및 경위, 착오유형 등)
착오 송금 유형 및 경위 입력 화면 (금융회사 및 수취인에 대한 기록)

수령계좌 확인 항목에서는 매입금액이 착오 송금한 계좌로 송금되는데 별도 사유가 있는 경우는 별도로 수령 가능한 계좌정보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수령계좌 확인 항목 화면

착오송금한 돈을 반환받기 위한 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2. 정보 입력까지 완료되면 나머지 남은 과정은 3. 전자서명 완료하고 4. 신청 완료로 진행됩니다. 


착오송금 반환 신청 시 구비서류 안내 

착오송금을 예금보험공사의 착오송금 반환서비스를 통해 돌려받고자 하는 경우 준비할 구비서류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착오 송금인 구비 서류

착오 송금인의 경우 온라인 신청과 방문 신청으로 구분해서 공통 서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온라인 신청 기준으로 확인하시고 방문신청이 필요한 경우는 온라인 신청과 다른 서류들이 있으니 미리 확인해서 방문하세요.

  • 본인 공동 인증서
  • 이체확인증 등 관련 자료 파일 업로드

착오송금인 구비 서류 안내 화면

※ 착오 송금인, 착오송금 수취인 구비 서류는 본 글 작성 이후에는 착오송금 반환 지원정보시스템에 업데이트된 최신 내용을 보시고 준비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지금까지는 잘못 보낸 돈 돌려받는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착오 송금 반환 요청을 통해 해결하는 내용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착오송금반환지원서비스를 이용해서 떼일 돈 반드시 돌려받으시기를 같이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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